안녕하세요, 북인사관광안내소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사동은 언제나 다양한 사람들로 활기차답니다!
오늘은 실내에서 천천히 구경하실 수 있는 인사동 전시 하나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끌림의 법칙–美끌림과 異끌림'展>
● 장소: 무우수갤러리(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19-2 와담빌딩 3,4층)
● 전시 기간: 1.24.(수) - 2.11.(일)
● 운영 시간: 10:00 ~ 18:00
● 연락처: 02-732-3690
무우수갤러리에서는 꾸준히 한국의 전통문화를 주제로 기획 전시를 진행하고 있고,
이번 2024년 전시의 주제는 '부적'이라고 합니다.
<소개글>
「최근 한국의 대중문화는 아시아는 물론 서구, 남미에 이르기까지 전례 없는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대중문화를 넘어 한국의 전통문화와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그러나, 역설적으로 전통문화는 국내에서 대중의 주목을 그리 받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식민지 시대를 극복하고 서구의 종교가 유입됨과 동시에 급격한 근대화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우리의 전통적 믿음과 관습들이 ‘미신’과 ‘전근대적’인 것으로 치부되고 폐기되어야 할 대상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우리네 어머니들이 깨끗한 물 한 그릇을 장독대 위에 떠놓고 북두칠성에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빌었던 소박한 행위는 오늘날 현대 종교의 기복적 관행 속에서도 여전히 살아있다. 또한,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 이러한 바람은 서구를 포함한 다른 문화권에서도 보편적으로 발견된다.
본 갤러리에서는 수년 간 한국 전통문화의 중요 컨텐츠 중의 하나를 주제로 하여 일련의 기획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2024년에는 한국의 ‘부적’을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언어로 해석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하게 되었다.」
-출처: 무우수갤러리-
이번 전시회에는 미술 전공자 뿐만 아니라 역사, 철학 등의
인문·사회과학을 망라하는 학자분들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작가님들의 폭넓고 독창적인 시각을 탐구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무우수갤러리 SNS>
홈페이지: https://moowoosoogallery.com/251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ws_gallery_/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jc4kn3pe3c/featured
포스팅 잘 감상하셨나요?
날씨는 춥지만 우리 안의 예술 열정은 식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도 새로운 전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감상하셨으면 공감과 댓글 꾸욱 남겨주세요~
(글: 강나원봉사자)